프렌닥터내과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고혈압 원인은 95% 이상이 본태성(1차성) 고혈압이며, 그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가족력의 경향이 짙어 유전적인 요소가 많이 관여되며, 고령일수록, 비만일수록, 염분에 대한 감수성이 높을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또한 혈압의 증가를 가져오는 다른 요인들 즉, 경구 피임약의 복용, 비활동적인 생활습관, 과음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되는 방식은 일정하게 정해진 것이 아니라 각 가계마다 다양하게 여러가지 방식으로 유전됩니다.
 
 
  세포막의 염분 투과성의 변화
  콩팥의 염분 배설 능력의 장애
  스트레스에 대한 교감반응의 항진 등
     
 
   
 
  염분섭취의 과다 일반적으로 짜게 먹는 음식은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특히 위에 열거한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에게서 고혈압의 발생을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 결함에 의해 세포막의 투과성에 이상이 있고, 신장의 염분배설능력이 감소된 상태에서 고염식을 하면, 혈장량이 증가하게 되며, 혈관세표 및 신경세포 내의 염분농도가 높아지고 여러단계의 과정을 거쳐 혈관의 수축과 교감신경의 항진이 야기되고 고혈압이 초래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부신에서 에피네프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중 에피네프린 농도를 일시적으로 상승시켜 이 결과, 혈압상승이 나타난다. 이런 일시적인 스트레스가 자주 반복되는 경우는 장기간 교감신경이 항진되어 있는 상태가 되어 혈압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흡연은 교감신경계를 항진시켜 고혈압을 악화시키는데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서 악성 고혈압이 5배 이상 많은 것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술은 세포막의 염분펌프의 기능을 약화시키고, 세포내 염분 및 칼슘의 농도를 증가시켜 혈관수축을 야기하고 이로 인해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비만증이 있는 경우 혈액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 결과 심박출량이 증가되어 고혈압이 나타납니다. 특히, 복부비만의 경우가 위험이 높습니다.
 
 
   
 
  고혈압의 원인 중 다른 하나는 신장질환, 내분비질환 및 여러 질환들로 인하여 발생하는 2차성 고혈압입니다. 2차성 고혈압을 유발하는 질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혈관질환, 만성 신부전증 등
 
 
   
 
  쿠싱증후군, 갈색세포증, 1차성 알도스테론증, 말단비대증, 갑상선질환,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비만 등
 
 
   
 
   
 
   
 
  임신시 나타나는 자간증 등, 스테로이드제제나 감초가 포함된 약물의 장기 복용 등